1. 프로그래밍 언어
1) 고급언어 (High-Level Language)
-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 형태를 지닌 고수준 프로그래밍 언어.
- ex) BASIC, FORTRAN, C, C++, JAVA
2) 어셈블리 언어 (Assembly Language)
- 기계어와 1:1 관계에 있는 저수준 프로그래밍 언어.
3) 기계어 (Machine Language)
- CPU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한 1과 0으로 구성된 2진 코드 상태를 말함.
2. 번역 프로그램 (Translator)
1) 인터프리터 (Interpreter)
- 소스코드를 한 줄씩 읽고 번역하고 실행하는 방식.
- 에러 찾기가 쉬워 편리, 메모리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는 장점과 실행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을 가짐.
- ex) BASIC
2) 컴파일러 (Compiler)
- 소스코드를 한 번에 모두 읽어, 번역해놓고 실행하는 방식.
- 실행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과 메모리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음.
3) 어셈블러 (Assembler)
-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번역.
3. 객체지향 언어와 절차지향 언어
1) 객체지향언어 (Object-Oriented)
- 사용자 입장에서 만들어짐.
- 프로그램의 대상인 사물을 중시하고 그 실체와 동작을 모두 객체로 정의하고 프로그래밍의 대상으로 삼음.
- 복잡하고 방대한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기 용이하며 유지보수가 쉽다.
- ex) C++, JAVA
2) 절차지향언어 (Procedure-Oriented)
- 설계자 중심에서 만들어짐.
- 동작과 절차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하고 그 대상인 사물은 종속적으로 취급.
- 데이터의 특성보다 데이터가 오고가는 경로와 처리에 중점을 둠.
- ex) C, Pascal, FORTRAN, BASIC
졸리다.. 급마무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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